1. 지식의 근본 – 인본주의 사고는 성경적 가치를 멸시합니다. “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”(잠 1:7) 주님, 창조주의 위엄과 놀라우심 앞에서 겸손히 주님을 경외하게 하소서. 
  2. 가장 큰 계명 – 예수님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깊은 동기가 되어야 할 목적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. “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”(마 22:37-38) 주님, 제 삶의 우선순위가 하나님의 계명과 일치하게 하소서. 
  3. 자기를 부인하기 –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길은 세상의 문화와 반대되며 자발적인 항복을 요구합니다. “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”(눅 9:23) 주님, 제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주님의 길을 따르게 하소서. 
  4. 진리이신 예수 – 진리는 올바른 사실 그 이상입니다. 모든 덕과 구원의 실체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. “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”(요 14:6) 주님, 제가 예수님을 가장 사랑하고 주님을 가족과 이웃에게 전하게 하소서. 
  5. 참된 자유 – 하나님은 인간에게 자유에 대한 깊은 갈망을 주셨습니다. 그러나 아담의 타락 이후 우리는 죄의 노예가 되었습니다. 예수님은 선포하셨습니다. “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”(요 8:36) 주님,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을 믿어 죄의 속박에서 해방되게 하소서. 
  6. 하나님의 놀라운 선물 – 예수님은 열매로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. “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”(갈 5:22-23) 주님, 성령의 열매를 맺어 다른 사람들에게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.  
  7. 세상을 향한 소망 – 예수님께서 모든 인류를 구원하셨습니다. 하나님의 이 놀라운 사랑 때문에 우리는 영원한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. “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”(요 3:16) 주님, 누구든지 예수님을 믿어 영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널리 전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. 
  8. 진정한 정의 – 인간이 하나님을 떠난 이후 죄와 악이 사회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. “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”(창 8:21b) 주님, 오직 복음만이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진정한 정의를 이룰 수 있음을 깨닫고 교회와 사회를 위해 기도하게 하소서.
  9. 가정의 리더 – 하나님께서는 가정을 영적 성장을 위한 안전한 장소로 설계하셨습니다. 성경은 남성들에게 아내를 사랑하고 가족을 책임지라고 명하셨습니다. “보라 자식들은 여호와의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”(시 127:3) 주님, 제가 하나님이 주시는 지혜와 사랑으로 가정을 이끌게 하소서. 
  10. 기도 – 기도는 우리 몸의 신경계와 같습니다. 그리스도의 몸인 우리는 머리이신 주님께 기도로 연결되어야 합니다. “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”(엡 1:22) 주님, 제가 기도를 멈추지 않게 하소서. 
  1. 태양 – 우리가 하나님과 얼마나 친밀한지에 따라 세상을 얼마나 밝게 비추는지가 결정됩니다. “오직 주를 사랑하는 자들은 그가 힘 있게 솟아남 같게 하시옵소서”(삿 5:31b) 주님, 저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빛이 세상의 어두운 곳을 환히 비추게 하소서. 
  2. 사랑 – 하나님은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을 사랑할 수 있도록 그분의 사랑을 우리 마음에 부어주셨습니다. “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”(요일 4:21) 주님, 제가 사랑할 수 없는 사람까지도 품을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.
  3. 주는 복 – 우리는 본성적으로 더 가지려는 욕망이 있습니다. 그러나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께서 우리 안에 사시면, 우리는 기쁜 마음으로 다른 이들에게 베푸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. “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게 하였느니라”(행 20:35b) 주님, 제가 주는 기쁨과 복을 누리며 살게 하소서. 
  4. 연합 – 성장하여 독립하고 결혼하여 아내와 하나 되는 것은 하나님이 정하신 계획입니다. “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”(창 2:24) 주님, 제가 아내를 사랑하고 가정의 든든한 기초를 세우게 하소서. 
  5. 가장 좋은 길 – 상처를 주는 사람들과 증오심이 늘어나는 세상입니다. 그러나 주님의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습니다. “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…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”(고전 13:4-5) 주님, 저를 성령과 주의 사랑으로 채우셔서 원수를 사랑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게 하소서. 
  6. 하늘 아버지 – 예수님은 하늘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주기 위해 오셨습니다. 주께서 아버지와 하나이신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과 하나 되게 하셨습니다. “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”(요 14:9b) 주님, 유일하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과 딸로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. 
  7. 유일하신 분 – 모든 것이 유일하신 하나님으로부터 나와 하나님을 통하여 하나님께로 돌아갑니다. 제가 존재하고 누리는 모든 것은 다 하나님 덕분입니다. “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”(딤전 2:5) 주님, 그리스도 안에서 저에게 새 생명을 주신 놀라운 은혜에 감사합니다. 
  8. 고난의 시간 – 세상의 부정적인 소식과 사건들은 우리의 마음을 혼란스럽게 합니다. 깨어진 이 세상은 평화가 필요합니다. “난리와 난리 소문을 듣겠으나 너희는 삼가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일이 있어야 하되 아직 끝은 아니니라”(마 24:6) 주님, 주님은 평화의 왕이십니다. 제가 주께서 주시는 평안으로 다른 이들을 위로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. 
  9. 하나님의 자녀 된 영광 – 하나님은 우리가 천국에 가야만 영광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이 땅에서 왕이신 하나님의 자녀로 살게 하셨습니다. “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”(요일 3:1) 주님, 저를 왕의 자녀로 삼으시고 많은 것들을 누리며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. 
  10. 삶의 방식 – 다른 사람에게 하는 말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삶의 방식은 더 큰 영향력을 지닙니다. “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”(히 10:24) 주님, 저의 삶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랑을 보게 하소서.
승리자 기도달력 PDF 파일 내려받기

카카오톡채널을 구독하시면 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1. 순종 – 허드슨 테일러 선교사는 ‘지상명령은 고려할 대상이 아니라 순종해야 할 명령’이라고 말했습니다. “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하시니 그 때에 내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하였더니”(사 6:8) 주님, 저에게 이사야와 같은 믿음과 용기를 주셔서 주의 부르심에 순종하게 하소서. 
  2. 올바른 초점 – 박해받는 그리스도인들은 짐과 고통을 덜어달라고 기도하기보다 오히려 믿음을 굳건하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. “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내가 누구를 두려워하리요 여호와는 내 생명의 능력이시니 내가 누구를 무서워하리요”(시 27:1) 주님, 제가 어떤 어려움을 만나든 흔들리지 않고 굳건히 설 수 있도록 믿음을 주소서.  
  3. 기뻐함 – “마리아가 이르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”(눅 1:46-47a) 하나님께서 마리아를 통해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신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. 주님, 제가 겸손한 믿음을 가진 진실한 예배자로 서게 하소서.
  4. 두려워하지 말라 – 예수님은 약속된 메시아로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. “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 곧 그리스도 주께서 나셨으니”(눅 2:10-11) 주님, 영원한 나라의 주인이신 주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니 두려워하지 않게 하소서. 
  5. 기쁨의 증인 –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것보다 더 큰 기쁨은 없습니다. “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”(눅 2:20) 주님, 그리스도께서 저의 삶에 행하신 일과 제가 얻은 기쁨을 담대하게 전하는 증인이 되게 하소서. 
  6. 주의 나라 – “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”(마 6:9-10) 주님,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고 주의 나라가 임하시길 기도합니다. 
  7. 기회 – 주님께서 우리에게 다른 사람을 주께 인도할 기회를 주실 때 그것을 잘 알아차려야 합니다. “외인에게 대하여는 지혜로 행하여 세월을 아끼라”(골 4:5) 주님, 제가 세월을 아껴 지혜롭게 복음을 전하도록 용기를 주소서. 
  8. 분별력 – 기술의 발전은 사역을 위한 축복이 될 수도 있지만 잘못하면 죄의 도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. “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”(벧전 5:8) 주님, 제가 휴대폰과 컴퓨터 사용에 분별력을 갖고 절제하게 하소서. 영적으로 깨어 있어 옳은 선택을 하게 하소서. 
  9. 인격 – 경건한 인격은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에서 드러납니다. “무엇에든지 참되며 무엇에든지 경건하며 무엇에든지 옳으며 무엇에든지 정결하며”(빌 4:8) 주님, 제가 인터넷을 사용할 때뿐만 아니라 상점에서나 운전할 때도 하나님의 임재를 항상 의식하며 마음과 생각을 지키게 하소서. 
  10. 거룩한 시간 – 하나님의 임재를 의식하는 것은 그분 앞에서 의지적으로 기도시간을 갖는 것에서 시작됩니다. “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”(시 16:8) 주님, 제가 급한 일에 끌려다니지 않고 매일 주님 앞에 앉는 ‘거룩한 시간’을 갖게 하소서.
  11. 신뢰 – 남자들은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. “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”(잠 3:5-6) 주님, 제 힘으로 할 수 없는 일들을 주님께 맡기게 하소서.